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유용한 꿀팁 4가지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인스타그램 등 SNS 서비스의 수는 늘어나는 추세이며, 이는 향후 몇 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SNS 서비스가 많은 인기와 사용자를 얻게 되면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이제 마케팅 전략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는데요. B2B 기업의 경우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할 때 SNS 서비스 플랫폼을 포함하는 경우가 다수라고 합니다. 콘텐츠를 제작, 데이터 추적 및 스케줄 조정 등 몇 개의 소셜 미디어 계정을 관리하는 일은 생각보다 훨씬 어려운 업무인데요. 자원과 시간이 한정적인 기업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우리의 시간과 노력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해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관리할 수 있는 팁 네 가지에 대해 알려드릴까 해요.


TIP 1. 아이디어 및 게시물을 조직화하자. 


아이디어 및 게시물은 조직화하면 어려운 과제를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개의 게시물을 한 번에 게시하는 대신 일주일 내내 하나씩 게시물을 올리면 대중이 부담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거둘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실천하기 가장 훌륭한 방안은 소셜 미디어 마케팅 캘린더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이를 활용하면 어떤 콘텐츠를 언제 어느 플랫폼에 게시할지 링크 및 참고 사항 등 소셜 미디어 스케줄을 한 공간에 기록할 수 있다고 합니다. 

 


TIP 2. 데이터를 추적하자. 

소셜 미디어 데이터 추적의 주요 목적은 우리의 콘텐츠가 어떤 성과를 내고 있으며 제대로 목적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분석한 후, 이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인데요. 간단한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해 통계를 기록하고 필요할 때마다 업데이트하면 소셜 미디어 계정을 최신 추세에 맞추어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링크드인, 트위터, 페이스북 등과 같은 플랫폼은 게시물 및 계정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추적에 용이할 수 있으나, 인상, 참여, 팔로워 및 공유와 같은 데이터 수치는 게시물의 성과를 드러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그러나, 시간에 흐름에 따른 전체 게시물 패턴이나 추세를 확인하고 향후 전략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게시 전략 혹은 콘텐츠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표 역시 참고해야 한다고 합니다. 

 


TIP 3. 새로운 콘텐츠를 찾을 시간을 확보하자. 

온라인상에는 많은 양의 정보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를 기획하거나 콘텐츠를 찾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트위터, 링크드인, 페이스북 또는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할애할 시간을 미리 비워두는 편이 좋죠. 산업 키워드, 해시태그 및 그룹 단위 검색어를 활용하면 콘텐츠에 따라 게시 및 공유할 수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이와 더불어 콘텐츠에 자주 사용하는 리소스 목록을 만드는 것도 유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Forbes, Fast Company 또는 Entrepreneur 등의 웹 사이트에서 주로 기사를 찾을 경우 해당 사이트의 링크 혹은 특정 페이지를 즐겨찾기에 추가하면 다음 게시물을 기획하는 단계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업계 이메일 뉴스레터에 가입하는 것 역시 콘텐츠를 찾기 좋은 방법인데요. 이러한 종류의 뉴스레터는 새로운 산업 콘텐츠를 지속해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꾸준히 훑어볼 가치가 있죠.

 


TIP 4. 관리 도구를 활용하자. 


소셜 미디어 관리 도구를 활용하면 모든 소셜 미디어를 단순화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Hootsuite, Sprut Social 혹은 Buffer와 같은 도구들은 소셜 미디어 마케팅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고 해요. 이러한 툴을 사용하면, 게시물을 자동화하고, 예약해 계정을 제어하고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업에 가장 적합한 도구를 선택하면, 게시물을 예약하고, 분석 기능을 사용하여 진행 상황과 성과를 추적할 수 있으며 게시물이 게시되는 시기를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답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B2B 마케팅에서 큰 존재감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이 네 가지 팁을 활용해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활용하면 더욱 효율적인 관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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