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욕 일으키는 뉴트로 갬성의 단종 럭셔리카, 6~10위

대부분의 사람이 모든 업계에는 트렌드가 있으며 상품에는 유효 기간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때때로 몇몇 상품들은 시대와 트렌드를 초월해 인기를 누리고는 하죠. 썬더버드를 예로 들어볼까요? 썬더버드는 그 모델만의 매력, 카리스마,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및 획기적인 기술로 여전히 많은 대중으로부터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데요. HC에서는 이와 관련해 단종된 럭셔리카들 가운데 여전히 대중들의 큰 관심을 받는 차종들의 순위를 정한 바 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해당 순위에서 6위~10위를 차지한 차종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드 썬더버드

Credit: streetsideclassics.com

미국 최초의 개인용 럭셔리카로 이름을 떨친 썬더버드는 1958년, 포드에서 유럽의 콘셉트와 미국의 디자인을 블랜딩해 출시한 럭셔리카입니다. 썬더버드가 스포티한 2인승에서 럭셔리한 4인승으로 변모하자 해당 차종에 대한 인기와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했는데요. 썬더버드는 디자인적으로 럭셔리한 분위기를 자아내었을 뿐만 아니라 훌륭한 성능까지 자랑했다고 합니다. 썬더버드에는 V8 엔진이 탑재되었으며 해당 차종의 출력은 212마력이라고 해요. 그러나, 포드-오-매틱 자동 변속기를 선택하면 최고출력이 225마력까지 증가해 드래그레이스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시간이 흘러 썬더버드의 인기가 부진해지자 포드는 1997년 처음으로 해당 모델의 생산을 멈췄으나, 2002년 대중들 사이에 썬더버드를 그리워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자 재빨리 해당 모델을 재출시하기 시작했어요. 그러나 이 역시 예상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2005년 완전히 단종되었죠. 대중들은 여전히 썬더버드를 회자하며 구매하고 싶은 단종 럭셔리카 가운데 하나로 꼽는답니다.

 

뷰익 리비에라

Credit: barrett-jackson.com

리비에라는 포드 썬더버드에 대항하기 위해 GM에서 출시한 럭셔리카인데요. 당시 개인용 럭셔리카 업계는 수익성 높을 것으로 전망되었기에 GM은 상품 경쟁력을 확보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그 때문에, GM은 사내 브랜드 사이의 경쟁을 강행했으며 모든 브랜드가 해당 프로젝트를 맡기 위해 노력했다고 해요. 그 당시 뷰익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훌륭한 프로젝트가 절실했었죠. 그 간절함 덕분인지 뷰익은 결국 경쟁에서 승리했으며 1963년 뷰익 리비에라 실버 에로우가 출시되었답니다. 리비에라는 썬더버드와 마찬가지로 강력한 V8 엔진을 차용하고 있으나 독특한 트윈 터빈 자동 변속기가 탑재되어 썬더버드보다 조금 더 길고 가볍다는 차이가 있어요. 해당 차종의 출력은 325마력으로 옵션인 네일헤드를 활용하면 340마력까지 증가한다고 합니다. 리비에라의 성능은 훌륭했으나, 90년대 대형 쿠페에 대한 관심도가 줄고 판매량이 급감하면서 단종되었다고 합니다. 대중들은 최근까지도 리비에라에 대한 향수를 가지고 있죠.

 

올즈모빌 토로나도

Credit: barrett-jackson.com

올즈모빌 토로나도 역시 GM에서 출시된 제품인데요. 럭셔리 쿠페 토로나도는 올즈모빌에서 1966년에 제작 및 출시된 차종입니다. 토로나도는 7ℓ 로켓 V8 엔진과 혁신적인 중형 터보 유압식 자동 변속기를 탑재하고 있으며 해당 차종의 출력은 385마력인데요. 해당 모델은 훌륭한 성능과 핸들링을 자랑했으나 1992년 소비자들이 대형 럭셔리 쿠페에 대한 관심을 거두며 판매가 둔화하여 단종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올즈모빌 토로나도에 재평가되며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죠. 

 

스튜드베이커 골든 호크

Credit: momentcar.com

스튜드베이커의 최고 인기 상품으로 꼽히던 골든 호크는 1956년 시대를 앞선 아름다운 디자인을 지닌 개인용 럭셔리 쿠페라는 명목하에 출시되었는데요. 해당 차종의 출력은 280마력으로, 골든 호크에는 V8 엔진, 표준 3단 수동 변속기 및 선택형 2단 자동 변속기가 탑재되었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골든 호크는 다양한 옵션 역시 갖추고 있어 높은 판매량을 올린 바 있는데요. 그러나, 해당 모델은 50년대의 경기 불황에 영향을 받아 판매량이 급감하며 단종되었답니다. 골든 호크는 지금까지도 많은 대중의 관심을 받으며 견고한 팬층을 유지하고 있어요.

 

아쿠라 레전드

Credit: bringatrailer.com

레전드는 아쿠라의 첫 럭셔리카이며 일본에서 출시된 럭셔리카 가운데 최초로 미국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레전드 1세대는 2.5ℓ V6 프런트 엔진과 5단 수동 및 4단 자동 변속기를 선보이며 괜찮은 평을 받은 바 있으며, 레전드 2세대는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과 더불어 3.2ℓ V6엔진, 개선된 기능, 변속 장치, 안전 기능 및 제어장치, 인상적인 6단 수동 변속기 등의 특색으로 큰 호평을 받아 '레전드'라는 모델명에 걸맞은 진정한 전설이 되었죠. 해당 모델은 1995년 혼다에서 레전드의 이름을 RL으로 바꿔 출시하면서 단종되었다고 합니다. 해당 차종은 대중들 사이에서 현재까지도 긍정적인 평가를 유지하고 있어요. 


이번 편에서는 현재까지도 높은 인기를 과시하는 단종 럭셔리카 6위~10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편에서는 해당 순위에서 1위~5위를 차지한 차종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inplanet.kr

 

www.inplanet.kr

댓글